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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모델링

category CS/Computer 2017. 7. 10. 14:34

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 )

 



정의

프로그램 설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로 그림으로 된 표기법.

객체지향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라고도 불린다.

소프트웨어 시스템, 업무 모델링, 시스템의 산출물을 규정하고 시각화하며 문서화하는 언어이다.

모델링 언어일뿐 방법론은 아니다.



사용하는 이유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기 전에 모델을 설계하는 것을 건물을 지을 때 청사진을 그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필수적인 일이다.

좋은 모델은 아키텍처를 건전하게 하고 프로젝트 팀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데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한번에 이해하기 힘든 복잡한 시스템이 늘어나면서 시각적 모델링은 필수가 되고 있다.



종류

1.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클래스 명세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

2. 복합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전체-부분 구조를 가진 클래스를 실행할 때의 구조를 표현

3. 컴포넌트 아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 파일과 데이터베이스, 프로게스와 스레드 등의 소프트웨어 구조를 표현

4. 디플로이먼트 아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등 시스템의 물리 구조를 표현

5. 객체 아이어그램 (Object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6.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 패키지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7.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일련의 처리에 있어 제어의 흐름을 표현

8.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상호 작용을 시계열로 표현

9.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상호작용을 구조 중심으로 표현

10. 인터액션 오버뷰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조건에 따라 다르게 동작을 하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안에 표함하여 표현

11.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상태 전이와 상호작용을 시간 제약으로 표현

1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Case Diagram)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이용자의 관계를 표현

13.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 (State Machine Diagram) : 인스턴스 상태 변화를 표현